안녕하세요! 가이드런 프로젝트 서비스 개발담당 조재석입니다.
드디어! 가이드런 프로젝트 블로그가 공개되었습니다! 👏🏻👏🏻
블로그를 만든 이유
우리 가이드런의 이야기가 많이 알려지고 퍼지기 위해선 항상 블로그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의 이야기가 퍼지고 알려지기 위해선 그 내용이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블로그를 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
저희 서비스는 Prismic이라는 CMS와 NextJS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직접 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 같은 이미 잘 구축된 서비스가 있음에도 직접 개발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단체 소개 페이지와 같은 사이트 안에서 운영 가능하다.
- 제한된 디자인과 템플릿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 접근성 문제가 발생한 경우 즉각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단체 소개 페이지와 같은 사이트 안에서 운영 가능하다.
가이드런 프로젝트는 단체를 소개하는 about.guiderun.org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희 페이지에 접속한 분들이 저희 소개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 내용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소개 페이지를 통해 가이드런이 어떤 단체인지 알게 되고, 블로그 내용을 통해 가이드런의 진심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을 하며 보는 것보다 같은 사이트 내에서 볼 수 있는 게 더 사용자에게 더 부드러운 전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한된 디자인과 템플릿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페이지 디자인이 가능하다.
블로그는 부가적인 화면 없이 우리의 이야기만을 온전하게 담은 곳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내용 외에 다른 버튼이나 화면이 가득한 타 플랫폼보다 직접 제작하는 게 더 우리의 바람을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접근성 문제가 발생한 경우 즉각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가이드런 프로젝트는 가이드런의 이야기는 어떠한 제약이 있더라도 이야기를 편하게 보고 듣고 느끼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근성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만약 타 플랫폼을 이용하다가 접근성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부분을 수정하기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접근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쉽게 그 문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직접 제작을 선택했습니다.
앞으로의 이야기
앞으로 우리는 가이드런의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대표님이 가이드런 단체를 설립하게 된 계기, 제가 서비스 제작을 시작하게 된 계기, 가이드런 모임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임들에 대한 소개, 가이드러너와 시각장애러너의 이야기 등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으려고 합니다.
힘들게 만든 블로그인 만큼 재밌는 내용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